잠 빨리 자는 법 수면유도제 없이 숙면을 취하는 방법

수면유도제 없이 방해받지 않고 잠을 잘 잘 수 있는 방법, 숙면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숙면을 취하는 방법으로 잠은 양보다는 질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숙면을 취하는 방법 소개

 

잠 빨리 자는 법 & 숙면을 취하는 방법

숙면 유도 호르몬 멜라토닌

숙면을 방해받지 않도록 할 수 있는 첫 번째가 바로 숙면을 유도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어두울수록 멜라토닌이 잘 나오기 때문에 방 안을 깜깜하게 해야 되고 암막 커튼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낮에 햇볕을 충분히 받아야만 어두웠을 때 멜라토닌 호르몬이 잘 분비된다는 사실입니다. 숙면을 취할때는 밫 공해로부터 완전히 분리될 수 있도록 환경을 바꾸시는 게 가장 요합니다.

숙면을 유도하는 호르몬 멜라토닌 설명

 

  

체온을 적당히 유지하기

우리가 잠들기 직전에는 체온이 좀 떨어져 있습니다. 잠들기 직전에는 따뜻한 것들을 좋아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불을 덮어주면서 따뜻하고 좋고 따뜻한 체온으로 인해서 잠이 쉽게 드는 것들을 경험해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숙면에 들어가고 나서는 그때부터 체온이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자다가 이불을 차는 일이 벌어집니다. 숙면에 들어가게 되면 체온이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또 숙면에 들어가고 이불을 찾는데 한 3~4시쯤 지나면 기온이 떨어짐으로 인해 가지고 체온도 같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새벽에는 반대로 또 추워서 잠이 깰 수 있습니다. 숙면에 들어갔을 때는 더워서 잠이 깨는 거고, 또 새벽이 되면은 추워서 잠을 깨 가지고 이불을 찾게 됩니다. 그러니 숙면을 방해받을 수밖에 없다라는 사실입니다.

숙면을 취하는 방법 소개

체온에 따라서 침대  온도가 변화될 수 있다면 숙면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잠을 자는 동안에도 체온의 변화가 있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그 체온을 조절해서 숙면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 침대에 변화를 줘야 된다 생각은 많이 못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외부 환경 온도 조절하기

이론적으로는 약 18에서 20도쯤 넘는 온도를 유지하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부분은 지극히 이론적인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계절에 따라 혹은 사람의 체온에 따라 달라질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편차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불의 종류를 바꿈으로 인해서 그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온도 이야기가 나왔으니까 당연하게 습도 이야기도 할 수 있습니다. 습도도 이론상으로는 약 50~60%를 유지하라고 합니다. 이 부분도 지극히 이론적인 이야기입니다. 실내 습도가 50%가 넘어가게 되면 습하고 눅눅한 느낌이 듭니다. 실제 습도는 약 40% 정도의 습도를 유지하는 것들을 권장합니다. 집 안에 습도계가 있으신 분들은 꼭 올 겨울에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숙면을 취하는 외부 환경

 

   

적절한 피로감 필요

네 번째로는 의외의 내용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적절한 피로감이 있어야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런 것들은 아이들만 봐도 금방 알 수가 있습니다. 낮에 열심히 뛰어놓은 아이들은 밤에 금방 숙면에 들어갖고 잠을 잘 자는 아이가 됩니다. 그런데 낮에 낮잠 자고 활동도 잘 안 하고 그랬던 아이들은 밤 늦게까지 잠을 못 자는 것들은 당연한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낮에는 적절한 운동과 함께 적절한 노동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적절하게 피곤해져야만이 편안하게 숙면에 들어갈 수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숙면을 취하는 방법

    

뭉친 근육 풀기

마지막으로 근육이 너무 많이 뭉쳐 있어도 숙면을 방해하는 요인이 됩니다. 너무 피곤하면 오히려 잠이 안 온다는 이야기 들어보셨을 겁니다. 가장 대표적인 이유가 바로 근육이 뭉쳐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낮에 적절한 노동을 통해서 뭉쳐져 있던 근육을 잠자기 직전에 편안하게 이완시켜주는 작용이 필요합니다.

잠 빨리 자는 법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들을 적극 권장해 드립니다. 환경상 또는 여건상 샤워를 하기 어렵다고 생각될 때는 족욕을 하시는 것도 적극 권장해 드립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잠들기 직전에는 체온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해 줘야 숙면에 취하기에 도움이 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뭉쳐 있던 근육도 또 우리의 심리적인 분들도 편안하게 이완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한다거나 아니면 족욕을 하시는 것들을 적극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결론적으로

요즘 여러 가지 일들로 인해서 깊은 잠을 못자고 있습니다. 그래서 잠 빨리 자는 법, 드는 법, 숙면을 취하는 방법 등등 열심히 검색을 해보았는데요. 오늘 제가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여러 가지 방법들을 한 번쯤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숙면은 모든 병을 치료하는 근원이 되기도 합니다. 또 면역력을 높여주는 역할도 합니다.우리의 모든 부분을 회복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고 수면유도제 없이 숙면을 위해서 노력해야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