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증상 피로감을 느끼는 이유 항진증 저하증 차이 초기증상
- 건강/건강정보
- 2021. 7. 24.
갑상선 증상으로 피로감을 느끼는 이유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피로감을 느끼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우리 몸의 대사를 조절해 주는 기관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대사가 원활하게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피로감이 생기는 겁니다.
어떤 쪽으로는 항진증 같은 경우에는 과하게 일어나고 갑상선 저하증 경우에는 아예 대사가 잘 일어나지 않는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너무 과하게 일어나도 피곤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너무 일어나지 않아도 피곤을 느끼게 되는 거죠.
갑상선 항진증, 갑상선 저하증 차이
자동차 운전하실 때 생각해 보시면 금방 이해가 되실 겁니다. 언덕으로 올라갈 때 엑셀레이터를 과하게 밟으면 부릉~하게 됩니다. 그럼 매연이 많이 나오는 게 됩니다. 우리 몸에서도 대사가 너무 과하게 일어나면 노폐물들이 많이 나와서 피곤해지는 겁니다.
또 반대로 저속 운행을 해도 매연이 많이 나온다는 얘기 들어보셨죠.
대사가 잘 일어나지 않아도 노폐물이 많이 만들어 들어지기 때문에 우리가 많이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어느 날 갑자기 내가 너무 많이 몸이 피곤하고 속된 표현으로 몸이 너무 꺼진다는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이런 현상을 갑상선 질환으로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갑상선 항진증 같은 경우에는 대사가 너무 원활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갑자기 몸에서 열이 많이 난다거나 아니면 땀을 많이 흘리게 됐다거나 이러면 갑상선 항진증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반대로 땀을 전혀 흘리지 않거나 그리고 몸에서 열이 나지 않아서 한 여름에도 춥다라고 느끼는 분들이 계시다면 갑상선 저하증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갑상선 위치, 초기증상
갑상선의 위치를 먼저 알려드립니다. 이렇게 나비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만져봤을 때 몽우리가 잡히거나 뻐근하게 느껴진다면 갑상선 증상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수시로 만져보시는 것도 굉장히 도움이 실 수 있습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예방법에 대해 갑상선 질환의 원인이 '딱 이거다'라고 밝혀진 게 사실은 없습니다. 딱히 갑상선암 예방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단정 지어서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평상시에 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게 비타민과 미네랄입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을 적절하게 보충해 주시는 것도 갑상선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는 갑상선 호르몬은 뼈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왜냐하면 칼슘 대사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뼈 관리와 칼슘 관리를 적절하게 잘하시는 것도 갑상선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물을 충분히 드셔주시는 것도 굉장히 큰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갑상선암은 갱년기 이후에 여성분들에게 유독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식물성 여성호르몬이 들어있는 석류, 콩을 평상시에 잘 챙겨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여성분들에게 더 예민하게 발병이 되는 갑상선 질환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갑상선암과 갑상선 관련 질환들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다음 포스팅에 집중해주세요!
갑상선암과 갑상선 저하증은 다른가요 결절 치료방법
암이라고 하는 단어 자체가 주는 무게감이 있기 때문에 크게 생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해도 암이라는 것 때문에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그중에 가장 대표적
kimhwawo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