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사업자등록 신청방법 그대로 따라하기 TIP
- 경제·복지
- 2022. 8. 2.
프리랜서가 되면 33% 원천 징수를 해서 급여를 받거나 사업자로 계약 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준 뒤 10%의 부가세를 별도로 받아 납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절세 부분에서 사업자 등록을 하는 게 유리하기 때문에 프리랜서 사업자등록 신청방법에 대해서 바로 안내드리려 합니다.
➡️ 국세청 관련 뉴스 확인 하기
1. 프리랜서 란
영어로는 보통 프리랜스로 쓰지만, 오늘의 원스톱 세무회계 블로그에서는 한국에서 흔히 쓰는 단어인 프리랜서라고 부릅니다. 프리랜스는 중세 유럽에서 어떤 영주에게도 속하지 않은 프리랜서를 지칭하기 위해 사용된 용어입니다. 간단하게 보자면, 인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2. 프리랜서가 사업자등록이 필요한 이유
프리랜서를 고용하는 고용주는 급여를 지급하기 전에 고용주를 대신하여 3.3%의 세금을 원천징수해야 합니다. 또한 매년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여 납부한 세금을 정산합니다. 또한 회사의 직원이 아니기 때문에 4대 보험에 가입할 의무가 없어 보험료는 모두 프리랜서가 부담합니다.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으면 계속 수익을 내고 있어도 미등록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특히 상품을 판매하려면 사업자등록을 해야 합니다.
- 미등록 가산세 = 사업 개시일로부터 등록을 신청한 날의 직전일까지 발생한 매출의 1%
3. 프리랜서 사업자등록 신청방법
프리랜서는 사업자등록을 하면 부가가치세 신고 및 납부 의무가 있습니다. 일반 납세자는 1월과 7월에 확정신고 및 납부를, 간이 납세자는 1월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자격 증명을 보관하면 사업 관련 비용에 대한 매입세를 공제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후에 위에 있는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로그인하는 게 나올 겁니다. 여기에서 원하는 로그인 방법 선택하신 다음에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저는 공동 금융 인증서로 로그인을 했습니다.
그다음에 로그인 후에 우측에 있는 사업자 등록을 클릭합니다. 사업자 등록을 눌러주시고요 개인 사업자 등록 신청을 클릭합니다.
그럼 이런 식으로 프로그램 설치를 하는 게 많습니다. 업데이트를 해라 이렇게 있는데 보시면 설치됨도 있을 거고 업데이트나 미설치가 있을 겁니다.
만약에 설치하기라는 게 있으면 설치하기를 클릭해서 설치를 하게 되면 설치됨이 뜰 거고 만약에 다운로드밖에 없다고 하면 다운로드 눌러서 프로그램 설치를 하신 다음에 그 프로그램 자체를 실행해주시면 이렇게 설치됨으로 바뀌는데 전부 다 하셔야 됩니다.
6가지 전부 다 설치됨으로 해주셔야 되고 그다음에는 이제 사업자 등록 신청 개인이 나올 겁니다.
여기에서 인적 사항들을 전부 다 기입을 하고, 그다음에 내려가다 보면 업종 선택에 전체 업종 내려받기라는 게 있습니다.
이거 같은 경우는 저는 지금 프리랜서로 진행할 거지만 프리랜서가 아닌 다른 일반 프리랜서를 할 경우에는 [전체 업종 내려받기]를 누르시면 엑셀 파일이 다운이 될 겁니다.
그 파일을 열면 이런 식으로 프리랜서 사업자등록을 위한 전체 업종 조회가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참고를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저는 it prerense로 진행할 거기 때문에 업종 입력 수정을 눌러주시면 이렇게 업종 선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업종 코드를 여기에서 검색을 클릭합니다.
검색을 눌러주시면 이렇게 업종 코드 목록 조회라는 게 나올 겁니다.
예를 들어, 프리랜서 사업자 등록을 위해서 여기에 업종 코드에다가 940909 940909를 입력하신 다음에 조회하기를 눌러주세요.
그다음에 이제 보시면 아래에 이렇게 뜰 겁니다. 업종 코드 목록에 해서 나오는데 여기에다가 이제 선택하기가 있을 텐데 선택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한국 표준 산업 분류 코드라고 해서 이게 6가지가 나옵니다. 보면 여기에서 62010 있죠 62010에서 선택을 넣어주세요. 이게 보면 컴퓨터 프로그래밍입니다. 선택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등록하기 눌러주시고 등록하기를 누르면 아래로 내려갑니다.
이거에서 업종 등록을 클릭합니다.
그다음에 추가적으로 내려가면서 정보 입력할 거 있으시면 해주시고 사업자 유형 선택, 여기에서 일반 있죠 일반을 눌러줍니다.
보통 사업장 소재지를 지금 살고 있는 집으로 하면 됩니다.
전세로 살고 있기 때문에 임대차 계약서 사본을 제출합니다. 다른 걸 제출하셔도 되긴 하는데 만약에 서류 제출을 안 하고 이런 식으로 그냥 다음을 눌러버리면 이런 게 화면이 나옵니다. 증빙서류 첨부를 해야 된다라고 나오기 때문에 서류 제출은 반드시 필수입니다.
그다음에 프리랜서 사업자등록 [최종 확인] 창이 나오면 확인하였습니다. 체크하시면 신청서 제출하기가 활성화가 됩니다.
그때 [신청서 제출하기]를 눌러주시면 끝이 납니다.
이렇게 인터넷 접수 목록 조회를 보시면 사업자 등록 신청이 제대로 접수 완료됐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나오게 되면 정상적으로 된 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it 개발자 프리랜서 사업자 등록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드렸습니다. 제가 올려드린 프리랜서 사업자등록 신청방법 매뉴얼을 그대로 따라 하신다면 어렵지 않게 성공하실 것 같습니다.
오늘 우리는 프리랜서 사업자 등록할 때를 배웠습니다. 사업자등록을 하면 매입세액공제 및 필요경비의 범위가 확대됨을 인지하고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어 증빙서류에 민감한 사업자 고객에게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장단점이 있으니 잘 생각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