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발급 자격 훈련비 훈련장려금 500만원
- 경제·복지
- 2022. 11. 30.
직장인들이라면 누구나 관심 있을 법한 자기 계발 및 직무능력 향상 분야 교육비 지원 제도인 국민 내일배움카드가 실업자와 재직자 구분 없이 통합되어 시행되고 있는데 아직까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올해 초 회사 동료로부터 알게 되어 현재 유용하게 사용 중인데 궁금해할 사람들을 위해 정리해서 공유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선 국민 내일배움카드란 무엇인지 그리고 신청 방법 발급 자격 등등 훈련비와 훈련장려금을 어떻게 하면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 란
취업난 속에서도 여전히 회사에서는 신입사원 채용보다는 경력직 사원 위주로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직장생활을 오래 하신 분들도 이직 또는 재취업을 준비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막상 새로운 분야로의 도전을 하려고 하면 막막함이 앞서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 이용할 수 있는 제도가 바로 ‘국민 내일 배움 카드’입니다.

구직자 및 재직자 모두 신청 가능하며 교육비 지원 혜택을 받아볼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으로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내용, 발급 조건에서부터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지원자격)
-
연령: 만 0세 ~ 75세
-
거주지 및 소득1. 지원대상: 실업자, 근로자,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자영업자
2. 거주지 제한 별도 없음
3. 소득의 경우, 연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의 대기업 근로자(45세 미만)의 경우는 참여 제한 대상 -
학력: 제한없음
-
전공: 제한 없음
-
취업 상태: 제한 없음
-
특화 분야: 제한 없음
-
참여 제한 대상내일 배움 카드 운영규정 제4조(지원 및 지원제외)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연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의 대기업 근로자(45세 미만), 특수형태 근로 종사자는 내일배움카드 자격이 안 되는 참여 제한 대상입니다.
훈련비 훈련장려금 지원 내용
정부에서는 취업 및 창업을 목적으로 직업훈련이 필요한 구직자 혹은 근로자에게 훈련비를 지원하기 위해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그렇다면 기존 재직자/구직자 대상이었던 내일 배움 카드가 어떻게 개편되었는지 살펴보자면 우선 유효기간이 1년에서 5년으로 연장되었습니다. 그리고 200만 원 한도 내에서 사용하던 금액 역시 최대 500만 원으로 늘어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부담률 완화라는 반가운 소식도 있습니다. 원래는 직종별 취업률에 따라 15~55% 정도 부담해야 했는데 이제는 일괄적으로 0~20%로 조정되었습니다. 다만 모든 교육과정에 적용되는 건 아니고 일부 과정에만 해당됩니다.

훈련비
- 1인당 300~500만 원까지
- 훈련비의 45~85% 지원
- * 국민 취업지원제도Ⅰ유형 및 Ⅱ형 특정계층 참여자는 훈련비의 100% 또는 80%를, 국민 취업지원제도 Ⅱ유형 중 청·중장년층 참여자는 50~85%를, 근로장려금(EITC) 수급자는 72.5~92.5% 지원
훈련장려금
- 140시간 이상 과정 수강 시 훈련장려금 월 최대 116천 원
- 단위기간(1개월) 별 출석률이 80% 이상인 경우 지원(실업급여 수급 중이거나 소득이 있는 경우 등에는 일부 또는 전액 부지급)
발급 및 신청 자격
고용노동부에서는 실업자 및 재직자 모두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국비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로 ‘국민 내일 배움 카드’로 소지 시 교육비는 어떻게 될까요? 일반과정 기준 수강료 전액 지원되며 일부 과정별 자부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기관 전략산업직종훈련 같은 경우 100% 무료교육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부지원금 외 자비부담액 결제해야 할 때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도 결제 가능하니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존의 내일 배움 카드는 월수입이 250만 원이 넘는 대기업 직장인이나 직장인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은 기본적으로 만 75세 미만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래의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 운영규정 제4조(지원 및 지원제외)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연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의 대기업 근로자(45세 미만), 특수형태 근로 종사자는 참여 제한 대상
- 실업자, 근로자,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자영업자는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신청자격에 해당합니다.
- 거주지 제한 별도 없음
- 소득의 경우, 연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의 대기업 근로자(45세 미만)의 경우는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에 제한 대상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가장 좋은 방법은 오프라인 신청입니다.
관할 고용센터에 가서 국가 유학 카드를 신청하러 왔다고 하면 신청서를 작성하라고 하면 담당 직원이 친절하게 도와줄 겁니다. 코로나19 기간에는 대면 신청을 받지 않기 때문에 온라인 과외를 많이 하지만 개인적으로 오프라인 신청이 깔끔하다고 생각합니다.
온라인으로 하면 뭔가 가입을 해야 하고, 뭔가를 봐야 하고, 사이트 여기저기 가보라고 하고, 귀찮은 일도 많습니다. 그래도 온라인으로 하고 싶다면 HRD-Net을 통해 할 수 있으며, 공인인증서를 통해 회원가입을 하고 신청서를 작성하면 맞는지 알려줍니다.




HRD-Net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메인 화면 상단 메뉴바에서 [발급 신청] 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는데 이때 회원가입 여부와는 상관없이 공인인증서 인증만으로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초 1회에만 인증서 사용이 필요하므로 미리 준비해두면 좋겠습니다.
다음 단계로는 동영상 시청인데 총 11개의 영상을 모두 시청해야 정상적으로 진행됩니다. 만약 중간에 건너뛰거나 완료하지 않을 경우 심사 탈락 처리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워크넷 사이트 가입 시 입력했던 기본 정보 외에 추가 사항을 기재하면 됩니다. 참고로 필자의 경우 재직자 유형으로 분류되어 있어 소속 회사명과 부서명 그리고 직급을 기입했습니다. 이렇게 모든 항목을 빠짐없이 작성했다면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 최종 제출하면 됩니다.
그러면 약 2주 뒤 관할 고용센터로부터 승인 문자 메시지를 받게 되는데 곧바로 은행 방문 예약을 잡고 신분증 지참 후 지정 은행 지점에 방문하면 됩니다. 그럼 담당 직원으로부터 실물 카드를 건네받게 되고 즉시 사용 가능합니다. 단, 체크카드 기능은 포함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계좌 잔액 내에서만 결제된다는 점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자격과 교육비 500만 원 지원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같이 어려운 시기라 배움에 대한 열정을 펼칠 방법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내일배움카드를 배부하여 국민들이 교육을 받고 좋은 일자리를 얻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청년정책 상세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