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이유 속보 안전운임제 도입 배경 안전해졌을까?
- 경제·복지
- 2022. 12. 5.
화물연대 파업 이유 안전운임제 도입 배경 안전해졌을까?
- 화물연대 파업 속보
尹 “화물연대, 경제 볼모 잡아…민노총은 ‘정치 파업’”
윤석열 대통령은 4일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에 대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타인의 자유를 빼앗고 경제 전체를 볼모로 잡고 있다. 법치주의에 대한 심각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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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파업 11일째… 전국 74곳 주유소 기름 동나
화물연대 파업 11일째 전국 74곳 주유소 기름 동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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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한국 화물차 시장에 진출하려면 면허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전에는 등록제 방식으로 운영되었습니다. 즉, 주요 운송 면허를 취득한 후 화물차 운전을 등록하기만 하면 누구나 물품을 받아 운송할 수 있었습니다. 화물차 트럭을 사야 했고 일도 힘들었지만 경제가 성장하면서 화물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했고 많은 사람들이 화물업에 뛰어들었습니다.
안전운임제 도입 배경
그러나 경제 성장률은 시간이 지날수록 둔화되고 있습니다. 화물 시장에 너무 많은 허가증이 공급되어 불균형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화물차는 더 많지만 적재하고 운반할 물건은 더 적습니다. 그래서 트럭 운전사는 이익을 갖기가 어려워졌고 화물차를 살 때 많은 돈을 빌렸기 때문에 그것을 갚기 위해 시장에 뛰어들어야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운송 비용이 빠르게 절감되었습니다.
결국 시장은 포화 상태가 되고 2003년에는 물류 위기가 발생했습니다. 사태가 심각화했을 때, 정부는 화물차 면허 허가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이는 화물차 운송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 승인된 번호판이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현재 택시와 마찬가지로 시장에 전달되는 화물 라이선스를 조정함으로써 공급 자체가 제한되었습니다.
사실, 화물 운송은 경제의 생명선입니다. 물류가 정지되면 전국의 모든 공장이 폐쇄되어야 합니다. 주유소도 가스가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폐쇄될 수 있습니다. 일반 시민에게도 위화감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사태를 막기 위해 국가는 업무개시 명령(창업령)을 도입했습니다. 특정 직종의 노동자가 파업을 일으키고 국가와 국민의 경제 활동과 삶에 심각한 위기가 발생하면 정부는 노동자에게 직장 복귀를 강제합니다. 1994년에 처음 도입된 제도로 주로 의료 종사자의 파업에 기인했습니다.
그러나 화물차 운송법 제14조에 개업 명령이 명기되어 "정부는 화물차 면허를 증가로부터 보호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지키기 때문에 주어진 허가증을 가진 나라와 국민을 위협하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안전운임제 도입 이후
문제는 화물차 운송을 제공하는 화물차 소유자는 수요가 있을 때 욕심을 부리지 않기가 힘듭니다. 이것은 화물 운송뿐만 아니라 어디에서나 동일합니다. 인간의 욕망에는 끝이 없습니다. 화물차 운전사는 수입을 늘리기 위해 더 많은 화물을 운송합니다 화물차를 운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일정 시간을 넘어 운전하면 잠 부족이나 피로가 자연스럽게 축적되어 갑니다. 이것은 곧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화물연대 파업이유는 교통사고와는 다릅니다.
고속도로에서 화물차를 쫓거나 쫓아가지 않는 습관이 아직 있습니다. 대형 버스나 화물차에는 가까워지지 않습니다. 이는 사각이 다르고 같은 사고에서도 결과가 크게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안전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는 가운데, 과적재나 스피드 위반, 운전 중의 졸음의 원인은 저임금에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권은 2020년 최저임금을 유지하고 안전운전을 가능하게 하는 '안전운임제도'를 실시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정부는 운송업체의 최저임금을 보장하는 제도로 안전운임제를 도입했습니다. 적어도 슈퍼마켓이나 레스토랑의 아르바이트보다 벌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무리 하지 말고 액셀러레이터를 밟지 말고 잠들면 휴식을 취하면서 운전해 안전 운전을 유의하자는 취지였습니다. 이 제도는 3년의 일몰제 프로그램으로 도입되었습니다.
안전운임제 도입하여 정말 안전해졌을까요?
한국운송안전위원회의 교통안전정보관리시스템에 따르면 2017년에는 216,000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지만, 2021년에는 6.1% 감소하여 203,000건이 되었습니다. 사망자 수는 4,185명에서 2,916명으로 30% 정도 감소했습니다.
다만, 상용차의 경우는 사정이 다릅니다. 5년 전 2017년 9,052건의 교통사고는 2021년 3.5% 증가하여 9,372건이 되었습니다. 사망자 수는 377명에서 312명으로 17% 감소했지만 사망률은 3~4%로 남아 있습니다.
화물연대 파업이유
상용차의 경우를 보면 '안전운임제도' 도입의 목적이 전혀 달성되지 않은 것을 알았습니다. 최저 임금은 위험한 교통 환경을 개선해야 했지만 상황은 전혀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출점 시의 2020년 기준도 마찬가지입니다. 교통사고의 건수는 계속 증가하고, 사망자수도 증가했습니다.
그러므로 2년간의 결과로 판단하면 이 시스템은 실패와 동일합니다. 물론 회사의 실적을 되돌아보기에는 2년 만에 너무 짧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부는 3년간 더 시도하고 결과를 확인하고 공식적으로 채택할지 여부를 결정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화물연대본부에서는 안전한 운영을 위해 이 시스템을 만료 시스템이 아닌 공식 시스템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화물연대 파업기간은 무기한이라고 합니다.
화물연대본부에 최선의 방법이 필요합니다.
안전운임제도에 대해서 많은 장점과 단점이 있을 것입니다. 생각은 사람 각각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에 대해 토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정부와 협상하고 있는 것은 화물연대입니다.
화물연대 요구사항은 위와 같습니다. 모든 화물 드라이버는 차량을 구입하고 화물을 운송하는 민간 기업입니다. 그들의 동맹은 화물 연대입니다. 화물연대 파업이유의 문제는 안전운임제로 화물조합의 조직화에 대한 정부의 우려로 시작됩니다.
화물 면허가 현재와 같이 등록제가 아닌 인가제라고 하면, 필연적으로 시장에 납품되는 화물차의 공급이 제한되게 됩니다. 그러나 수요가 아닙니다. 경기가 좋으면 수요가 늘어납니다. 경기가 나쁘면 수요가 붕괴됩니다. 경기가 좋은 시기는 부산에서 인천까지 물류가 섞여 있습니다. 화물 차이 계속 쌓여도 상품을 이동할 수 있는 충분한 차량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너무 많은 물건을 이동해야하기 때문에 화물차의 운송비는 증가하지만 감소하지는 않습니다. 버는 금액이 늘어나는 것은 나쁘지 않습니다. 그러나 게임이 나빠지면 상황이 심각해집니다. 부산에서 인천으로 향하는 컨테이너는 10대밖에 없고, 화물차는 20대 있다고 합니다. 면허를 받으면 나올 수 없기 때문에, 이 상황은 충분히 있을 수 있습니다.
어느 쪽이 올바른 주장을 하고 있는지 더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물연대 파업이유의 상황을 신속하게 해결해야 한다는 것은 모두가 동의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안전운임제와 협상 테이블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양쪽을 진정시키고 양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