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시 긴급 생활지원금 대상자 조회 지원금액 사용처 총정리

지난 6월 20일 보건복지부에서 저소득층 227만 가구에게 한시 긴급 생활지원금을 지급하겠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누구에게 얼마를 어떻게 지원했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발표가 되었습니다. 한시 긴급 생활지원금 대상자 조회는 어떤 내용인지 여러분이 자주 물어보셨던 질문을 바탕으로 지금부터 자세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한시 긴급 생활지원금 썸네일

 

 

🔻 내가 모르는 복지 혜택 바로가기 🔻 

 

 

 

1. 한시 긴급 생활지원금 대상자

누구에게 주는 것인지가 가장 궁금하실 겁니다. 저소득층 긴급 생활지원금은 2022년 5월 29일 기준 기초생활수급자, 법정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족에 해당하시는 분들입니다.

  1. 여기에서 기초생활 수급자는 생계 의료 주거 교육 급여를 받으시는 분들입니다.
  2. 차상위계층은 차상위 본인 부담 경감 대상자로 차상의 장애아동 수당 차상의 장애인 연금 차상위 자활 사업 차상위 계층 확인사업 혜택을 받으시는 분입니다.
  3. 한부모 가족은 정부로부터 양육비 지원을 받는 한부모 가구를 말합니다.

위 대상에 하나라도 속하시면 따로 긴급 생활지원금을 신청하는 절차 없이 주민센터에 가셔서 한시 긴급 생활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생계지원금 대상자 조회

 

 

 

2. 긴급 생활지원금 지원금액

두 번째로는 지원금액으로 얼마나 받는지가 궁금하실 겁니다. 한시 긴급 생활지원금으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대상자분이 어떤 급여를 받는지 가구원이 몇 명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그래서 생계 의료급여 수급자라면 1인 가구 40만 원, 2인 가구 65만 원, 3인 가구 83만 원, 4인 가구 100만 원입니다.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차상위 한부모 가족이라면 1인 가구 30만 원, 2인 가구 49만 원, 3인 가구 62만 원, 4인 가구 75만 원 하는 식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지원금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 가셔서 신분증을 보여주시면 주민센터 직원이 대상이 맞는지 확인한 다음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거동이 불편해서 주민센터에 가기 어려운 분들은 대리인이 자신과 지급 대상자의 신분증과 도장을 갖고 가시면 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생계 지원금 지급 일정

세 번째 질문으로는 한시 긴급 생활지원금을 언제부터 어떻게 지급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지급일정입니다. 이번 긴급 생활지원금은 지자체별로 지급 시작일과 지급 마감일, 지급하는 방법, 지원 방식이 모두 다릅니다.

  • 지급일: 2022년 6월 24일부터 ~ 7월 중 

 

지자체별 한시 긴급 생활지원금 지급일정
지자체별 생계지원금 지급일정

 

지원금은 전국 229개 지자체의 70% 이상이 6월 24일이나 6월 27일에 지급하기 시작하고 가장 늦게 시작하는 것도 6월 30일이면 지급합니다. 그래서 빠르면 이번 주 늦어도 다음 주 중에는 모든 지자체에서 지원금을 주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4. 지역별 지원금 지급 방식

 

그럼 서울과 광역시 특별자치 시도 위주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서울은 6월 27일부터 신한카드사 선물카드로 지원합니다.

부산광역시는 6월 24일부터 bc카드사 선물카드로, 대구광역시는 6월 24일부터 화폐 카드인 대구 행복 페이로, 인천광역시는 6월 29일부터 화폐 카드인 인천 이음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광주광역시는 6월 29일부터 bc카드사 선물카드로 지급합니다. 그런데 같은 광주여도 서구는 6월 30일부터 지급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 대전광역시는 6월 27일부터 지역화폐 카드인 온통 대전으로, 울산광역시는 6월 27일부터 농협카드사 선물카드로, 세종시는 6월 24일부터 농협카드사 선물카드로, 제주도는 6월 27일부터 지역화폐 카드인 탐나는 전으로 지원합니다.

경기도와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도 그 안에서 각 지자체별로 지급하는 날짜가 각기 다르고 지급 방법도 카드사 선불카드인지 지역화폐 카드인지도 다릅니다. 예를 들어 같은 경기도라고 해도 용인시는 24일부터 용인시 지역화폐인 용인 와이 페이로, 부천시는 6월 24일부터 선불 카드로, 의정부시는 6월 27일부터 의정부시 지역화폐인 의정부 사랑카드로 지급합니다.

 

그런데 아무 때나 그냥 준다고 하면 대상자분이 한꺼번에 몰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자체별로 어떠한 규칙을 정해서 지급합니다.

 

예를 들어 의정부나 부천 같은 경우에는 가구주의 출생연도 끝자리가 1과 6이면 월요일 2와 7은 화요일 3과 8은 수요일 4와 9는 목요일 5와 0은 금요일에 지급합니다. 여주시는 6월 20일부터 23일은 생계 의료급여 수급자 6월 24일부터 29일은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차상이 계층 한부모 가족에게 지급해 줍니다. 이렇게 지자체마다 긴급 생활지원금을 지급해 주는 날짜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 지역을 잘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급하는 기한도 각기 다르기 때문에 어떤 곳은 7월 29일까지 어떤 곳은 8월 1일까지가 기한이니까 이 기한 놓치지 않고 빨리 받으시길 바랍니다.

 

 

 

5. 한시 긴급 생활지원금 사용처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봐야겠죠? 이번 긴급 생활지원금은 저소득층의 생계 부담 경감을 위해 추진되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현금이 아닌 카드 형태로 지원해 줍니다. 정부는 이렇게 하면 지원금이 유흥, 사행 레저 업소와 같은 곳에서 사용되지 않을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이번 지원금은 선불카드나 지역화폐로 주기 때문에 이걸 사용할 수 있는 곳에서만 지원금을 쓸 수 있습니다.

 

지역화폐 사용처

  1. 대구 행복 페이
  2. 제주 탐나는 전
  3. 인천 이음 카드
  4. 의정부 사랑카드
  5. 대전 온통 대전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는 지자체별로 다릅니다. 작년에는 전통시장이나 동네 마트 식당 미용실 약국 병원 안경원 의류점 학원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었고 백화점이나 복합 쇼핑몰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면세점 대형 외국계 매장 대형 온라인몰 홈쇼핑 등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웠습니다. 이 점 참고해 주시고 이렇게 지급된 지원금은 올 12월 31일까지만 사용할 수 있으니까 그전에 모두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정부의 한시 긴급 생활지원금을 언제 어떻게 지급하는지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이번 긴급 생활지원금은 지자체별로 지급 시작일과 지급 마감일, 지급방법, 지원 방식이 모두 다르니까 내가 살고 있는 곳이 언제부터 어떻게 지원하는지 궁금하시다면 해당 시군구나 주민센터에 직접 문의해 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는 점 참고하길 바랍니다.

요즘 물가 인상으로 저소득층은 더욱 힘듭니다. 이번 지원금이 여러분들 생활하시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600만원 신청방법 그대로 따라하기

위기를 넘어 다시 일상으로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600만원 신청방법을 쉽게 따라 하실 수 있도록 정리해보았습니다. 특히나 이번 방역지원금이 기대되는 점은 이전의 1차, 2차 검역 수당과 별도

kimhwawon.tistory.com

 

 

버스기사 재난지원금 신청 300만원 (전세버스기사 한시지원 확정안)

버스기사 재난지원금이 최종 300만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소득 무관하게 주택 담보대출을 5억 원까지 긴급 생활안정 지원금이 저소득층 227만 가구에게 지급됩니다. 국무회의를 통해서 마지막

kimhwawon.tistory.com

 

 

LH 공공 전세주택 소득 자산 제한없이 신청 가능! (LH 청약센터)

LH 청약센터에서 신청하는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공공 전세주택을 알아보겠습니다. 국가는 사람들의 주거 안정을 보장하기 위해 일련의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오늘 리뷰할 L

kimhwawon.tistory.com

 

 

2022년 청년 월세 지원 사업 경상남도 (경남 바로서비스 신청방법)

청년 월세 지원 제도를 알고 계시나요? 요즘 행복주택을 알아보면서 청년을 위한 여러 가지 주거 정책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청년들에게 월세를 지원하는 '2022년 경상남도 청년 월세 지

kimhwawon.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